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바나나 효능과 올바른 보관법

골드킹덤 2023. 9. 27. 01:58

목차



    바나나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바나나는 왜 이토록 인기 있는 걸까요?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바나나 효능과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도 중년 이후 혈압 관리와 심혈관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바나나 효능

    몸과 마음에 좋은 바나나 효능

     

    1.운동 전후에 효과적인 에너지 공급

    바나나는 달콤하고 맛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간식으로 즐기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바나나는 단순히 맛뿐만이 아니라 운동 전후에도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이는 바나나에 함유된 양질의 탄수화물 때문인데, 운동 시 피로를 풀어주고 근육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미네랄과 비타민 풍부

    바나나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6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에 기여하며 우리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3.중년 이후 혈압 관리

    중년 이후 혈압 관리는 매우 중요한데, 바나나가 그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중년 이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4.행복 호르몬 세로토닌 촉진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우리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고 우리의 기분을 업시켜줍니다.

    색깔에 따른 효능

    1.초록 바나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주의

    초록 바나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초록 바나나를 섭취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2.노란 바나나: 달콤하고 소화가 잘 되지만 주의

    노란 바나나는 달콤하고 소화가 잘 되는 특징이 있지만, 고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3.검은 반점 있는 바나나: 면역력 증가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는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검은 반점이 생기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데 최대 8배 이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법

    올바른 보관법

    바나나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은 그 신선도와 맛을 오래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바나나를 올바르게 보관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1.상온 보관:


    바나나를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바나나를 실내의 거실이나 부엌에 두세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바나나 사이에 공기가 순환하도록 배치하세요.
    바나나의 윗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두면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나나가 너무 빨리 익지 않습니다.

    2.냉장 보관: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보다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지만, 껍질이 어둡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익은 바나나나 남은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려면 껍질을 벗긴 후 플라스틱 랩 또는 밀봉용기에 넣어 보관하세요.
    냉장 보관한 바나나는 주로 요구사항에 따라 다시 냉장고에서 사용하거나 요리에 사용합니다.

    3.냉동 보관:


    바나나를 오랫동안 저장하려는 경우, 냉동 보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 바나나를 조각으로 나누고, 밀봉용기나 냉동용 지퍼백에 담아야 합니다.
    냉동실에서 보관하며, 필요할 때 꺼내서 스무디나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꼭지 부분 보호:


    바나나의 꼭지 부분은 색소가 변화되어 바나나가 빨리 심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호해야 합니다.
    꼭지 부분을 알루미늄 호일이나 클링랩 등으로 감싸거나, 바나나 털에 직접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바나나는 익을 때까지 몇 일이 걸리므로, 익은 바나나와 덜 익은 바나나를 따로 보관하면 좋습니다. 바나나의 익은 정도와 보관 방법을 조절하여 오랫동안 맛있고 신선한 바나나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결론

    바나나는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 다양한 효능과 올바른 보관법을 알고, 바나나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해보세요. 건강한 생활과 맛있는 간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바나나는 우리의 일상에서 더 많이 즐겨봐야 할 과일 중 하나입니다.